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

우리 아이 소근육 발달은 어떻게 해야 할까?

by 백수아빠라면 2021.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수아빠 입니다. 

지난달 우리 모찌가 발달검사를 받고 왔는데 대근육은 충분히 발달되었다고 하는데 소근육 발달에는 같은 또래애들 보다는 떨어진다는 결과를 받아 모찌아빠가 너무 의기소침해진 경험이 있는데 우리 아이가 왜 소근육 발달이 미달 일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26주 만에 태어나서 그런 건지 엄마 아빠가 너무 신경을 쓰지 않았는지 미안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저는 조금 다른 애들보다 늦게 시작하여도 어차피 따라갈 거란 생각을 하고는 있지만 막상 검사 결과를 받으니 조바심이 생기긴 하더라고요.

 

■ 소근육 발달이 왜 좋은 걸까요? 

 

손은 우리의 제2의 두뇌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는 손의 사용이 중요한 것이죠. 손의 사용이 활발하고 손의 발달함에 따라 우리 아이의 두뇌도 발달한다고 합니다. 손만 자주 사용한다고 두뇌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겠죠. 손을 펴고 물건을 쥐고 그림을 그리고 하는 행동들로 인해 손에 전달되는 촉감과 감각 등이 두뇌를 자극시켜 우리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이런 이론으로 우리모찌를 지켜봤을 때 손의 사용은 많으나 항상 손에는 무언가를 쥐고 있고 그림 등을 그리다 잠시 후 다른 곳으로 가곤 합니다. 이건은 손의 발달이 된 것이 아니라 손 사용을 더디게 하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익숙한 감각을 원하고 항상 장난감을 쥐고 있거나 비닐 등을 쥐고 있으면서 손 사용을 방해하고 있다고 하니 그 점은 참고하셔서 하나를 쥐고 있다던가 하게 되면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줘야 할 것 같네요 

 

■ 소근육 발달은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을 키워줄까요?

 

이 소근육이 앞으로 우리 아이의 변화에 어떤 기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1.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이것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손의 사용은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제2의 두뇌라고 할 정도로 뇌의 발달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게 손 사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으로 전달되는 정보들이 뇌로 전달되면서 우리 아이의 행동 등을 제어하고 다음 행동 등을 취할 수 있는 과정들을 거쳐 두뇌 발달이 된다고 하니 꼭 기억해 두세요.

 

2. 건강한 자아를 키워준다.

 

아이는 손을 사용하고 어떤 모양을 손으로 집고 그리고 그 모양에 맞는 도형을 맞춘다던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린다던지 아이가 생각하는 것을 손으로 완성시켰을대는 아이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그것에 대해 부모의 칭찬과 박수를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게 되면서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게 하는 것이죠. 

 

3. 신체적인 성장을 촉진시킨다.

 

아이의 행동이 발달함에 따라 아이는 자아가 성장하게 되고 그런 과정 중에 탐구능력이 길러지면서 어떤 행동을 하기 전 생각을 하게 되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신체 사용 등을 통해 우리 아이의 신체적인 성장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집중하게 되고 구체화되는 행동을 통해 아이는 어려 기능 등을 사용하게 되며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의 소근육 손뿐만 아니라 팔, 다리 등의 각 기능 등의 기능이 더욱 향상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아이의 소근육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며, 가장 중요한 우리 아이의 자아 형성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모찌아빠는 오늘도 반성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는 건강하게만 자라면 된다라는 생각만 갖고 있었지 건강한 자아를 갖고 자라야 된다는 생각만 하고 전혀 우리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는 것 같아 반성하고 미안해지네요.

 

다음 시간에는 소근육 발달에 좋은 놀이를 연구하여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올바르게 자랄 수 있는 그날까지 모찌아빠도 더욱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와 아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