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

아이의 자존심을 키워주는 부모의 행동은?

by 백수아빠라면 2021. 7.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찌아빠입니다. 

오늘은 아이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고 자존심을 키워주는 엄마 아빠의 행동에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아이의 자존심은 건강한 성장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지요. 역지사지로 분명 우리 부모님들도 한 번쯤 가족들에게 자존심이 상하신 일들이 있으셨을 겁니다. 그때 당시에 엄마 아빠께서는 어떤 감정을 느끼셨나요. 오기도 생기고 청개구리 심보로 머릿속에서는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반대로 행동도 해보고 하셨죠? 

 

저 또한 이런 경험들을 겪으면서 많은 것이 생각나고 많은 것을 알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에게는 그렇게 행동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한번 알아보고 고치려고 노력할 거고 앞으로 우리 모찌가 자라면서 아직까지는 의사소통이 원활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흘러 엄마 아빠와 함께 얘기할 수 있는 날이 온다면 이렇게 행동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우리아이의 자존심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요 

 

첫 번째, 우리 아이에게 조건을 부여하지 말자.

 

우리 아이가 무엇을 하든 정말 이쁘고 사랑스럽죠. 이런 사랑에 있어 조건을 단다는 것은 우리 아이가 생각하기에는 우리 엄마 아빠는 이런 행동을 해야만 자신을 사랑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행동 이외에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의 의도와는 다르게 아이는 행동한다고 하니 사랑에 있어서는 조건부 사랑은 아니라고 하니 이런 조건부 사랑을 삼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두 번째, 부모의 감정 조절이 필요하다. 

 

아이가 잘못을 했다던가 부모의 기대와는 다르게 행동을 하고 있을 때 분명 부모님들은 감정이 상하시거나 화가 나실 때가 있으실 겁니다. 이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낸다면 받아들이는 아이는 마음이 상하게 될 것이고 뜻하지 않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의기소침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들께서는 화가 나시거나 감정 기복이 심하실 때에는 부모님의 감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고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평점심을 갖고 편안하고 평소 말투로 의사를 전달해야 합니다. 아이와의 소통에서는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엄마 아빠가 너의 행동에서 이런 감정을 느꼈는데 이런 행동을 하면 엄마 아빠가 좋겠다."라는 것처럼 언어로 표현해 준다면 아이의 자존심을 건들지 않으면서 아이가 이해를 하고 행동에 잘못을 스스로 알게끔 해주는 부모의 현명한 의사소통이 필요할 것입니다. 

 

세 번째. 부모의 욕심이 아닌 기대를 표현해라. 

 

아이를 키우고 나면 우리 아이가 잘 커주기를 기대하죠. 저 또한 우리모찌가 미숙아로 태어나 힘든 나날을 겪어왔고 이로 인해서 건강하게만 자라 주기를 바라고 있지만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개월 수에 따라 다른 친구들보다 조금 뒤처지게 되면 조바심이 생기고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같이 그 개월 수에 따른 발달과정을 따라가 줬으면 하는 욕심이 생기게 되고 그 기능 발달에 좋다는 것을 억지고 시키고 있는 저의 모습을 보게 되면서 예전의 저의 마음이 변화되었다는 것을 느끼곤 했습니다. 이처럼 우리 부모의 욕심이 아이에게 부담을 갖게 하는 행동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부모님의 욕심이 아닌 아이에게 기대해 본다는 식으로 아이에게 표현하고 응원한다면 아이는 분명 자기 자신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하려고 할 것이고 의욕적으로 행동할 것입니다. 조금 더디더라도 조금 늦더라도 부모님들은 기다려 줄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부모와 자식 간에도 신뢰가 있으며 이런 문제들은 아이가 해결할 수 있다는 신뢰를 보여준다면 우리 아이가 점차 자존감과 자신감을 갖고 행동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한 부모의 자식일 때에는 모르고 있던 부분이 제가 한 아이의 부모가 되고 아빠가 되어 보니 많은 것들이 보이고 왜 우리 부모님들이 그렇게 얘기하고 행동하셨는지 이해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하나하나 부모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우리 부모의 행동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좋은 부모가 될때까지 모찌아빠가 응원합니다.

 

부모와 아이

반응형

댓글